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의료청력재활과-더 맑고 선명한 비전을 듣다!

학과장인사말

의료청력재활과

안녕하십니까, 강동대학교 의료청력재활과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료청력재활과는 청각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비전있는 학과입니다. 청능(청각) 평가, 보청기 관리 및 피팅, 인공와우 적합 여부 판단, 청능 훈련 및 재활 등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수업이 진행되고, 최첨단 실습 장비를 통해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여러분들이 진정한 청각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청각장애인 수만 26만명 이상이며, 우리나라 장애 출현율 2위가 바로 청각장애입니다. 한국 노인성 난청의 유병률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 중 37.8%가 노인성 난청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고, 통계청에서는 우리나라가 이미 고령 사회에 진입하였다고 했습니다. 2026년에는 무려 ‘초고령 사회’에 집입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래에는 더욱 청각 관련 전문가의 필요성과 사회적인 관심이 급격하게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저희 학과는 다비치 보청기(언어난청센터) 기업과 협력하여 졸업 후 100% 취업이 보장되며, 이 외에도 청각관련 외국계 회사, 이비인후과, 청능재활센터(발달바우처 제공자 자격 획득)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사회맞춤형 교육과정과 실습 중심의 임상 훈련을 통해 전문 능력을 갖춘 청각 관리사를 양성하는 의료청력재활과에서는 ‘행동청능평가, 산업청각학, 보청기 평가 및 적합, 청능재활, 청각장애, 노인청각학, 인공와우 평가 및 적합, 청성유발전위 평가, 장아아동 이해, 의사소통장애개론, 아동청각학, 청각기관해부생리, 청각보조기기, 보청기 실무’ 등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고,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CS상담법, 창업 및 마케팅 전략, 대인관계와 조직이해 등)도 진행되고 있어 폭 넓은 지식과 능력 확장이 가능한 학과입니다.

이렇게 배운 전공 및 교양 지식을 바탕으로 ‘보청기 관리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정상 청력을 보존하고 비정상적 청력 상태를 예방하고 평가, 재활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소리는 세상과 나를 이어주는 문입니다. 세상과의 소통의 문이 닫혀버린 많은 난청인들에게 빛이 되어 듣는 행복을 선물하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감사합니다.

의료청력재활과 학과장  민 한 규 교수